캐릭터나 몬스터의 Attribute 값들을 데이터 테이블을 이용하여 입력하는데,
이전에 유니티에서는 JSON으로 데이터를 로드했었습니다. config.json으로 데이터 테이블과 같이 변수를 입력하고 플머분들이 LoadJson 메소드를 통해서 가져가서 사용하셨죠.
언리얼도 물론 JSON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 진행 중인 플젝에서는 DT(데이터 테이블)을 사용했기에 그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엑셀로 파라미터를 행으로 만들어서 입력해줍니다
언리얼에서 프로젝트 폴더 안에 DataTable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주고, 해당 폴더 안에 행으로 사용할 엑셀들을 넣어줍니다.
제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소울라이크이니 캐릭터와 몬스터에 사용할 AttirbuteInitValues를 넣어줍니다
여기서는 행으로도 사용하지만 초기 입력값을 미리 입력하여 기본 베이스 세팅까지 마쳐줍니다.
거기서 이전에 작성한 엑셀을 Import해주면 DT 행에 파라미터 이름이 들어가고
언리얼에서 열에 해당하는 부분을 커스텀해서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C++이나 Blueprint를 이용하여 DT 파일에서의 값을 불러와주고 변수로 지정하여 사용해주면 됩니다.
물론 DT 파일에서 기본 변수값을 변경해줘서 테스트할 수도 있구요.
이렇게하면 기획자들이 프로그래머분들에게 ini 파일로 빼달라하는 부분을 이렇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전투를 디자인함에 있어 애니메이션 속도 변수를 따로 빼고 싶다면
Attribute값에 애니메이션 속도 변수를 추가하고, 프로그래머분들에게 이 변수랑 애니메이션 속도랑 연결시켜달라고 부탁하면 테스트하기 용이해지죠.
그래도 ini로 빼주시는 게 더 기획자에게는 편리하긴 합니다.
DT_ 파일들이 한 두개면 괜찮지만, 게임의 규모가 커질수록 DT_ 파일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고, 결국에는 제가 테스트하고자 하는 변수를 찾는 데 시간이 소모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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