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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 : Visual Studio Code
Editor : UE 5.3



Hot Reload (핫 리로드)

핫 리로드 방식은, 기존 개발자에게 익숙한 방식이며 IDE에서 빌드하면 Editor에 바로 적용되는 기능이다.

혹은, Editor에서 하단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서 컴파일할 수도 있다.


IDE에서 수정한 내용을 Editor에서 컴파일하면 수정이 된다.

 



Live Coding (라이브코딩)

라이브 코딩은 Editor, 즉, 엔진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 C++ 코드를 리빌드하고 바이너리를 패치하는 시스템이다.

 

IDE에서 수정한 내용을 빌드하려면 Editor를 반드시 종료해야하며, 종료를 하지 않고 Build를 하면 
"Unable to build while Live Coding is active. Exit the editor and game, 

or press Ctrl+Alt+F11 if iterating on code in the editor or game"
라는 에러 문구가 IDE Terminal에 나온다.

라이브 코딩에서 변수 데이터를 변경하면 Editor에 저장하며, 디스크에는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재실행하면 데이터가 사라져있는 현상을 겪게 된다.

 

IDE에서 Build를 하고 Editor를 재실행하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플레이 테스트 세션이나 에디터 작업에 방해받지 않고 C++ 클래스를 변경하고, 컴파일하고, 변경한 내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뜻이며,

 

따라서 게임플레이 코드 또는 프론트엔드 사용자 인터랙션 등 C++ 런타임 로직을 사용하는 경우 반복적인 개발에 큰 도움이 된다.

 

핫 리로드 시스템을 대신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라이브 코딩이 훨씬 빠르고 유연하다.


 

참고 :

1. https://kwonriver.tistory.com/86

2. https://docs.unrealengine.com/5.0/ko/using-live-coding-to-recompile-unreal-engine-applications-at-run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