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 디아블로4의 데미지 공식
디아블로4의 데미지 공식은 수많은 곱연산으로 이루어"졌었"습니다. Damage Buckets이라고 하죠
스탯, 취약, 제압 등 여러 요소들을 복잡한 방식으로 계산하여 데미지로 환산하는 방식이요!
본 글을 작성할 당시는 시즌2가 열리면서 데미지 공식이 리워크되었고, 기존 Damage Bucket이 삭제되었다는데요.
이전까지 적용되어있던 데미지 버킷과 현재 리워크된 데미지 공식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리워크 이전: 데미지 버킷
디아블로4에서는 데미지 버킷을 내세우며 데미지 공식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왜 버킷인가?를 생각해보면 해당 버킷들을 구성할 때는 합연산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취약 버킷을 계산할 때 취약 보너스들의 합산으로 취약 버킷을 구성하고, 이렇게 구성된 여러 버킷들을 곱하여 최종 데미지를 산출하죠!
버킷들에는,
직업에 맞는 주스탯에 따라 달라지는 Main Stat 버킷,
극대화 피해인 Critical Damage 버킷,
취약 피해 증가인 Vulnerability 버킷,
건강한/부상당한 적에게 주는 피해와 같은 Damage Versus 버킷,
건강 상태일 때, 변신 상태일 때와 같은 Damage While 버킷,
핵심 기술로 주는 피해, 번개/폭풍 기술로 주는 속성 피해와 같은 Damage With 버킷,
강령술사의 정복자 보드에서 피 오브를 흡수함으로써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과 같은 Damage From 버킷,
모든 피해 증가인 All Damage 버킷으로 총 7개의 버킷을 만들었고,
합연산으로 계산된 버킷들을 모두 곱하여 최종 데미지를 산출하죠.
이런 곱연산 데미지 산출 방식 때문에, 균등 분배가 가장 효율이 좋았습니다.
아무리 취약 부분에서 퍼센트를 많이 챙겨봤자 곱연산이기에 다른 부분이 낮으면 데미지가 생각처럼 높게 나오지가 않죠
예를 들어, 총 버킷의 합을 21이라 했을 때,
균등하게 버킷을 분배했을 때와 특정 몇 개의 버킷만 집중해서 분배한 경우에는 전자의 데미지가 훨씬 높게 나온다는거죠.
균등하게 3씩 분배하면 3의 7승이므로 2,187이 나옵니다.
반면, 2개의 버킷에만 6와 5씩 분배하고 나머지 버킷은 2씩 분배한다면 960이 나옵니다.
차이가 2배 이상 나오죠.
심지어 각 버킷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특정 버킷은 올리기 쉽지만 또 어떤 버킷은 올리기 쉽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디아블로4 개발자들은 시즌2에서 데미지 버킷을 리워크하여 삭제했습니다.
리워크 이후: 데미지 버킷의 삭제
디아블로4 개발자는 시즌2가 열리면서 아래와 같은 개발자 노트를 남겼습니다.
요약하자면, 취약과 극대화 피해가 너무 강력했고 이유가 데미지 버킷을 이용해서 다른 데미지 보너스들과 곱연산되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개발자들은 빌드의 다양성을 높이고자 극대화, 취약, 제압의 매커니즘을 변경하였으며, 베이스라인(기본값)을 만들어 곱연산을 유지하되 추가 보너스 데미지는 다른 보너스 데미지들과 합연산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바뀐 데미지 공식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면,
데미지 베이스에 데미지 보너스를 곱해서 최종 데미지가 환산됩니다.
데미지 베이스는 스킬 데미지 비율과 무기 데미지를 곱한 값(Weapon Damage), 가시/행운 적중과 같은 무기 데미지 이외의 것들을 포함한 데미지(Flat Damage)입니다.
그리고 데미지 보너스는 데미지 버킷에서 보았던 데미지 보너스들을 계산한 값이며, 데미지 버킷 때와는 다르게 합연산됩니다.
위의 데미지 보너스 항목들을 모두 "합연산"으로, 마지막에는 데미지 베이스값과 곱연산으로 최종 데미지를 산출하죠.
마지막 예외 보너스가 있는데, 바로 스킬에 x%가 적힌 데미지 보너스와 주스탯으로부터 상승하는 스킬 데미지 보너스인데요. 이 부분은 별도로 곱연산합니다.
참고한 블로그에서 계산한 예시를 가져와보자면,
바바리안으로 핵심 기술인 "선조의 망치"를 사용하고, 데미지 베이스를 100으로 두고 계산해보죠.
그리고 몇몇 조건을 두자면,
1. 정복자 보드로 100% 물리 데미지 보너스
2. 무기에 붙어있는 핵심 기술 40% 데미지 보너스
3. '세력권' 문양으로 얻는 근접 적에 대한 150% 데미지 보너스
3가지의 조건을 달고 계산을 해봅시다.
총 데미지 = 100(데미지 베이스) * (1 + 100% + 40% + 150%)(데미지 보너스) = 39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별도로 곱연산이 들어가는 데미지 보너스인 x가 적혀있는 '"솟구치는 격노" 스킬을 추가 계산하면,
총 데미지 = 100(데미지 베이스) * (1 + 100% + 40% + 150%)(데미지 보너스) * (1 + 135%) = 916.5가 최종 산출됩니다.
참고 :
https://mobalytics.gg/blog/diablo-4/damage-buckets-deep-dive/
https://www.youtube.com/watch?v=VNvqVUmr2NY&t=176s
https://maxroll.gg/d4/getting-started/damage-for-beginners#introduction-h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