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식/게임 기기

게임 패드, 컨트롤러 꼭 사야할까 ?

배피오 2023. 7. 10. 01:05

우선 제가 생각하는 컨트롤러는...

이겁니다 !

 

어릴적부터 웬만한 게임을 다 키보드로 플레이했기에, 키보드가 가장 게임 플레이하기 적합한 도구라고 생각했었죠.

그나마 다른 것을 사용한게 오락실 조이스틱 정도...?

 

하지만 Oculus Quest2를 구매하고 VR로 HalfLife:Alyx를 플레이하면서 컨트롤러에 맛을 느끼기 시작하더니

닌텐도 스위치로 몬스터헌터 라이즈를 플레이하고 컨트롤러 광신도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다시 게임을 본격적으로 플레이할 겸 ! Xbox 4세대 컨트롤러를 구매했습니다 !

위쳐3, 엘든링, 레데리3, 바이오하자드.. 등 컨트롤러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 모두 뼛속까지 핥아줄 생각..

 

직접 사용하면서 왜 많은 사람들이 컨트롤러에 집착하는 지 나름 생각해보았고, 정리해두면 나중에 게임 기획할 때도 유용할 것 같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

 

 


크기와 무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하나로 묶어 비교해보자면,

키보드&마우스 >> 컨트롤러 입니다.

 

일단, 컨트롤러가 더 작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키보드&마우스의 용도가 본디 게임용이 아니기 때문이죠.

물론 동시 입력이나 많은 키 바인딩이 필요한 게임에게는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겠지만..

그런 게임들은 애초에 콘솔 지원을 하지 않는 PC 게임들이 많습니다.

 

컨트롤러는 게임에 필요한 키만 있기에 키보드보다 크기가 작으며, 그래서 무게도 더 적게 나갑니다. 

이런 컨트롤러의 특징 때문에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때보다 손의 피로가 덜 쌓이게 되어 오랫동안 부담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죠! 

 

햅틱

나는 이 햅틱이 진짜 콘트롤러를 사용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햅틱은 쉽게 말해서 진동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몬스터를 공격할 때 진동이 있으면 타격감이 배가 되며, 특별한 상황에서는 몰입감을 배로 만듭니다. 

 

키보드와 마우스에는 햅틱 기능을 넣더라도 탑재되어 있지 않기에 반응하지 않죠.

즉,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얻지 못한 채 게임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지금까지 플레이한 게임들, 혹은 새로운 게임들을 색다르게 플레이해보고 싶다면 컨트롤러는 정말 강추입니다...!

 

플레이 자세

키보드로 게임할 때는 항상 자세가 고정이었다. 뭐 하도 오래돼서 자세가 딱히 불편하지는 않지만,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는 자세가 자유롭습니다!

 

물론 반응속도 때문에 유선을 선호하기에 컴퓨터로부터 멀리 떨어지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키보드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편하고 다양한 자세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허리야 미안해... 돈 많이 벌어서 고칠게..)

 

특히 유니(반려묘)가 키를 누르거나 키보드 위에 드러눕는 등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 너무 좋습니다!

컨트롤러 선은 안돼...

세밀한 조작

콘솔 게임의 인풋 시스템을 보면 버튼을 눌렀냐 안눌렀냐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입력값으로 계산하죠.

이게 무슨 말이냐면 키보드는 방향키 혹은 WASD와 같이 4개의 키를 눌러서 캐릭터를 조작한다면,

컨트롤러는 360도로 세밀한 입력이 가능합니다!

 

수학적으로 입력의 범위를 0 ~ 1로 생각해볼 때,

키보드는 입력 여부만 시스템으로 보낼 수 있고 얼마나 세게 눌렀냐 안눌렀냐를 보낼 수는 없습니다.

즉, 키보드는 게임에게 입력값 1밖에 보낼 수가 없습니다.

(물론 PC, 콘솔 동시 지원 게임들은 이것 때문에 달리기/걷기를 버튼으로 구분하기도 하죠.)

반면에 컨트롤러는 0 ~ 1까지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캐릭터를 우측 상단 대각선으로 이동시키고 싶을 때, 키보드는 W와 D 혹은 ↑와 →를 동시에 눌러서 움직입니다.

그럼 정확하게 45도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왜 ? 위쪽으로 1, 오른쪽으로 1을 입력하기 때문이죠!

45도인 이유 !

하지만 컨트롤러라면 ? 정확히 45도가 아니라 30도 60도 등 다양한 각도로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즉, 세밀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세밀한 조작은 게임 내에서도 매우 중요하기에 컨트롤러의 장점 중 햅틱 다음으로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정말 극히 주관적인 의견이기에, 제 생각에 반대하거나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지, 컨트롤러 구매를 주저하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과 게임 기획자로서 컨트롤러와 키보드의 차이는 당연히 알고 있어야하기에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